강해설교

책 소개

“무엇이 좋은 설교를 만드는가?”

데이비드 헬름 목사는 이미 설교를 하고 있는 이들과 설교자로 훈련 중에 있는 이들을 위해 쓴 이 책에서, 하나님 말씀을 신실하게 강해하려는 이들이 무엇을 믿고 갖춰야 하는지 제시한다. 독자는 설교가 성경 본문에 대한 “주해”와 “상황화” 사이에서 “신학적인 숙고”와 “오늘”에 대한 고민을 통해 탄생하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된다. 저자는 좋은 설교의 모범으로 강해 설교를 주장하면서도, 형식만 강해 설교가 아닌 실제 강해 설교가 무엇인지 고민하도록 독자들을 초청한다.
중요한 주제에 대해 작지만 흥미롭게 서술된 이 책은 극단적으로 하나의 요소를 취하면서 다른 요소를 무시하는 설교가 아닌, 성경적으로나 신학적으로나 목회적으로 균형 잡힌 좋은 설교가 무엇인지 분명히 알게 한다. 이 작은 책은 설교자를 위한 실제적인 단계별 가이드일 뿐만 아니라, 우리가 좋은 설교를 들을 때 그것이 좋은 설교라는 것을 인식하도록 도울 것이다.

 

[시리즈 서문]
건강한 교회를 세우도록 돕는 것이 당신의 임무라고 믿는가? 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나 그렇게 믿어야 할 것이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제자를 삼으라고 명하신다(마 28:18~20). 유다는 믿음 위에 자신을 세우라고 말한다(유 20~21절). 베드로는 우리의 은사로 다른 사람을 섬길 것을 당부한다(벧전 4:10). 바울은 사랑 안에서 진리를 말하여 교회의 성숙을 도모할 것을 권한다(엡 4:13, 15).
당신이 교인이든 지도자든, “건강한 교회를 세우는 9가지 표지 시리즈”는 이런 성경의 명령들을 이행하여 건강한 교회를 세우는 일에 일익을 담당하도록 도와준다. 우리는 당신이 이 시리즈를 통해 예수님이 교회를 사랑하시듯이 교회를 사랑하는 일에서 더욱 성장하기를 바란다.
“건강한 교회를 세우는 9가지 표지 시리즈”는 건강한 교회의 9가지 표지들을 짤막하고 읽기 쉬운 책으로 소개할 계획이다. 각 책에서는 강해 설교, 성경 신학, 복음, 회심, 전도, 교회의 교인 자격, 교회의 권징, 제자도와 성장, 그리고 교회 리더십을 다룰 것이다.
지역 교회는 하나님의 영광을 만민에게 드러내기 위해 존재한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눈을 고정하고 그의 구원을 의지하며, 또한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하나 되게 하심과 사랑으로 서로 사랑함으로써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낸다. 이 책이 그 일을 위해 도움이 되기를 기도한다.

마크 데버와 조나단 리먼
시리즈 편집자

 

[추천사]
“데이비드 헬름은 내가 읽은 강해 설교에 관한 책 중에서 가장 유익하고 간명한 책을 썼다.”
_매트 챈들러, 더 빌리지 교회 대표 목사 | Acts 29 교회개척 네트워크 대표

“만일 내가 설교를 가르친다면, 그리고 단 한 권의 책을 학생들에게 추천할 수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할 것이다. 문외한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드문 책이다.”
_마크 데버, 캐피틀 힐 침례교회 담임목사 | 9Marks 대표

“데이비드의 글을 읽으면서 내가 가장 감사하는 것은 그의 분명한 방침, 즉 ‘결코 성경 본문에서 말하는 것을 넘어서거나 성경 본문보다 아래로 떨어져서 그 의미를 축소시키지 않고 오직 말씀에 충실함’이다. 이 방침에는 단지 기술과 지혜만이 아니라 설교의 참된 보화들을 담는 신실함도 담겨 있다.”
_브라이언 채플, 전 커버넌트 신학교 학장 | 그레이스 장로교회 담임목사

“헬름은 말씀을 신실하게 설교하기 위해 꼭 이해하고 실행해야 할 사항을 정교하게 정리했다. 정말 중요한 책이다.”
_R. 켄트 휴즈, 휘튼 칼리지 교회 원로목사

“‘건강한 교회를 세우는 9가지 표지’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이 강해 설교라는 데 놀라는 사람들이 있다. 이 책을 읽어보면 이와 같은 우선순위의 이유를 분명히 알 수 있다.”
_H. B. 찰스 Jr., 실로 메트로폴리탄 침례교회 목사

 

[지은이] 데이비드 헬름

고든콘웰 신학교에서 공부했으며 시카고에 있는 홀리 트리니티 교회에서 대표 목사로 섬기고 있다. 또한 설교에 대해 실제적인 교육을 증진시키는 찰스 시므온 트러스트의 대표이기도 하다. Preach the Word: Essays on Expository Preaching에 기고했으며, 지은 책으로는 『큰 그림 이야기 성경』(부흥과개혁사)과 주석 1 Peter, 2 Peter, and Jude가 있다.

[옮긴이] 김태곤

총신대학교를 졸업한 후 약 30년간 기독교 출판물의 편집과 번역에 힘쓰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스펄전의 시편 강해』, 『자유의지 논쟁』(이상 생명의말씀사) 등 다수가 있으며, 부흥과개혁사에서 출간을 준비하고 있는 주석 『아가서: 친밀함으로의 초대』를 번역했다.

 

[목차]

시리즈 서문
머리말: 오래된 뼈들

1장 상황화
맹목적인 집착의 문제
인상주의적인 설교
도취적인 설교
“영감 받은” 설교

2장 주해
첫 번째 것을 첫 번째로 유지하기
깨닫게 된 날
성경의 문맥이 지배하게 하라
가락에 귀를 기울이라
구조와 강조점을 보라

3장 신학적인 숙고
예수님의 직관으로 성경 읽기
바울의 직관으로 읽기
스펄전의 직관으로 읽기
역사비평 방법론의 도전
성경 신학의 유용성
조직 신학의 역할

4장 오늘
청중의 구성
자료 배치
메시지의 적용
결론: 마른 뼈들

부록: 설교자의 질문
감사의 말

copyright ⓒ 2016 All Rights Reserved by 부흥과개혁 평생아카데미